Lesson 4 ~ 6 에 대한 정리는 뒤늦게 하게 되었군요. 이 부분은 어려운 내용이 많다보니 Udacity 코스의 내용과 저희 스터디에서 다룬 내용하고 차이가 많습니다. 저는 저희 스터디에서 다룬 내용들만을 다루고자 합니다.

스터디에서 다룬 Lesson 4 내용

  • 각종 앱 컴포넌트들의 생명주기(Lifecycle)
  • Realm 데이터베이스

Activity 의 생명주기(Lifecycle)

말 그대로 Activity 의 생명주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Activity 가 시작이 되어 종료 될 때 까지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Activity 가 실행되는 동안, 여러 Lifecycle 메서드들이 호출 되는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메서드가 호출되는지 알아봅시다.


위 사진은 Activity 의 생명주기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 입니다. 그림에는 Activity 의 상태와, 상태에 따라 호출되는 메서드들이 나와 있습니다.

앱 아이콘 클릭으로 Activity 가 켜지거나, startActivity(); 에 의해 Activity 가 시작되면, onCreate() 가 호출됩니다. 그리고 바로 onStart() 가 시작되어 사용자에게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다음으로 onResume() 이 호출되어 사용자와 Activity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예를 들면 버튼 클릭) 그러다가 Activity 위에 조그마한 다이얼로그나 팝업 같은 것이 나와 화면에 계속 Activity 가 보이긴 하지만, 잠시 상호작용을 멈출 때 onPause() 가 호출됩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오면 onResume() 이 호출되어 상호작용기 계속 됩니다. 다른 앱 또는 다른 Activity 로 전환하여, 보고 있던 Activity 가 종료되지 않았지만 화면에 보이지 않아 백그라운드 상태가 될 때, onStop() 가 호출 됩니다. 그러다가 다시 돌아오면, onRestart() 이 호출되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계속 되고. 사용자가 뒤로가기 버튼 등으로 Activity 를 종료 시키면, onDestory() 가 호출되며 Activity 가 종료 됩니다.

onCreate()

Activity 가 새로 시작 될 때(앱 아이콘을 눌러서 시작되든, startActivity() 로 시작되든) 호출됩니다. 주로 onCreate() 메서드 안에는 주로 레이아웃을 로드하며 화면에 표시하는 코드와 클릭처리 등의 UI 처리와 관련된 코드들이 많이 들어갑니다. 우리가 작성하는 대부분의 코드가 이 메서드 안에 작성 됩니다.

onStart()

필자는 거의 써본적이 없는 메서드 입니다. onCreate() 또는 onRestart() 가 호출되고 바로 다음으로 호출됩니다.

onResume()

onStart() 바로 다음 또는 Paused 상태 (잠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중지된 상태) 에서 돌아올 떄 호출 됩니다. Activity 위에 다이얼로그 창이 나타났다가 사라져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계속 하는 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onPause()

Activity 가 잠시 백그라운드 상태고 갈 때나, Activity 위에 다이얼로그 같은 것이 나타나서 Paused 상태로 갈 때 호출됩니다. 보통 이 메서드 안에는 화면 상태를 저장하는 코드(이메일 앱을 예로 들면, 메일 작성하다가 나와서 작성중인 것이 임시 저장하는 경우)라던가, 각종 센서 사용을 멈추는 코드들이 들어갑니다. 백그라운드로 가서 Paused 된 Activity 는 곧 onStop() 이 호출 되면서, Stop 상태(또는 숨겨진 상태) 가 됩니다.(완전히 꺼진 상태는 아님)

onStop()

Activity 가 화면상에 보이지 않는 백그라운드 상태가 될 때 호출됩니다. 보통 대부분의 리소스 사용을 중지하는 코드를 이 메서드 안에 넣습니다.

onDestory()

Activity 가 완전히 종료 될 때 호출됩니다. 우리가 앱을 사용하다가 종료 하기 위해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일부 앱은 “종료 하시겠습니까” 같은 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면서, 종료를 확인하기도 하고. 뒤로가가 한번 더 누르면 앱이 종료된다는 Toast 메시지가 나타나기도 하는대. 이런 것들이 보통 onDestory() 를 사용한 것 들입니다.

Realm 데이터베이스

안드로이드에는 SQLite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만… 상당히 복잡 하더군요… 그리고 ContentProvider… Ah… 그래서 저희는 Realm 데이터 베이스를 다루는 것으로 대신 했습니다.

Realm 을 사용하려면 일단, build.gradle 의 dependencies 에 의존성으로 Realm 을 추가해 줘야 합니다.

...
dependencies {
    compile fileTree(include: ['*.jar'], dir: 'libs')
    compile 'com.android.support:appcompat-v7:21.0.3'
    compile 'com.squareup.okhttp:okhttp:2.2.0' 
    compile 'io.realm:realm-android:0.78.0' // 이거 한줄만 추가하면 됩니다.
}
...

데이터 모델 정의하기

클래스 파일을 하나 새로 생성하세요. 데이터 모델을 정의하는 클래스로 사용할 것입니다. 데이터 모델을 정의하는 클래스는 RealmObject 를 상속 받고, 클래스에는 데이터 한 열 마다 어떤 데이터가 들어갈지 변수로 정의하고. getter 와 setter 메서드를 작성해 줍니다. 아래는 스터디를 통해 작성된 것입니다. 하루치 일기예보 데이터 모델을 정의한 것입니다. 한 열에 날씨 상태, 최대기온, 최저기온을 저장하도록 정의되어 있습니다.

public class WeatherDataModel extends RealmObject {
    private String State;
    private String Max;
    private String Min;

    public String getState() {
        return State;
    }

    public void setState(String state) {
        this.State = state;
    }

    public String getMax() {
        return Max;
    }

    public void setMax(String max) {
        this.Max = max;
    }

    public String getMin() {
        return Min;
    }

    public void setMin(String min) {
        this.Min = min;
    }
}

쓰기 작업

모든 쓰기(추가, 삭제, 수정) 작업은 아래와 같이 쓰기 트랜젝션 안에서 이루어 집니다.

// Realm 인스턴스 얻기
Realm realm = Realm.getInstance(this);

realm.beginTransaction();

//여기에서 쓰기 작업이 이뤄집니다.

realm.commitTransaction();

데이터 캐싱을 관리할 클래스 작성하기.

클래스를 새로 하나 더 만듭시다. 데이터를 관리해 주는 클래스로 사용할 것입니다. 생성자를 작성하고, 생성자에서 Realm 인스턴스를 얻어줍시다.

public class WeatherDataManager {
    Realm realm;
    String TAG = "WeatherDataManager";
    public WeatherDataManager(Context context){
        //Realm 인스턴스 얻기
        realm = Realm.getInstance(context);
    }
}

우선, 캐시를 저장하는 메서드를 새로 작성합시다. 캐시를 저장하는 메서드에는 기존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새로 얻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코드를 넣을 겁니다. 캐시를 저장하는 메서드를 작성하기 앞서, 데이터를 모두 쿼리하여 불러오는 메서드를 작성합시다.

public class WeatherDataManager {
    Realm realm;
    String TAG = "WeatherDataManager";
    public WeatherDataManager(Context context){
        //Realm 인스턴스 얻기
        realm = Realm.getInstance(context);
    }
    
     //모든 캐시 데이터 로드하는 함수
    private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queryAll(){
        //쿼리하기
        RealmQuery<WeatherDataModel> query = realm.where(WeatherDataModel.class);
        //쿼리한 것에서 모두 다 로드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results = query.findAll();
        return results;
    }
     
}

이제 캐시를 저장하는 메서드를 작업합니다. 우선, 기존 데이터를 비워줍시다.

public class WeatherDataManager {
    Realm realm;
    String TAG = "WeatherDataManager";
    public WeatherDataManager(Context context){
        //Realm 인스턴스 얻기
        realm = Realm.getInstance(context);
    }
    
    //이전 캐시 데이터를 비우고 새로 캐시를 저장하는 함수
    public void dropOldAndSaveNew(
            String[] State, String[] Max, String[] Min, int number){

        Log.d(TAG, "Caching Data");
        //모든 데이터 쿼리하여 불러오기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result = queryAll();
        //데이터 처리 시작
        realm.beginTransaction();
        //모두 지우기
        result.clear();
        realm.commitTransaction();

    }
    
     //모든 캐시 데이터 로드하는 함수
    private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queryAll(){
     ...
    }
     
}

그리고 반복문을 이용해 저장해 줍니다.

public class WeatherDataManager {
    Realm realm;
    String TAG = "WeatherDataManager";
    public WeatherDataManager(Context context){
        //Realm 인스턴스 얻기
        realm = Realm.getInstance(context);
    }
    
    //이전 캐시 데이터를 비우고 새로 캐시를 저장하는 함수
    public void dropOldAndSaveNew(
            String[] State, String[] Max, String[] Min, int number){

        Log.d(TAG, "Caching Data");
        //모든 데이터 쿼리하여 불러오기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result = queryAll();
        //데이터 처리 시작
        realm.beginTransaction();
        //모두 지우기
        result.clear();
        realm.commitTransaction();

        for(int i=0;i<number;i++){
            realm.beginTransaction();
            //새로 데이터 객체 생성
            WeatherDataModel Data = realm.createObject(WeatherDataModel.class);
            //각 필드마다 데이터 설정
            Data.setState(State[i]);
            Data.setMax(Max[i]);
            Data.setMin(Min[i]);
            realm.commitTransaction();
        }
        Log.d(TAG, "Done Caching");
    }
    
     //모든 캐시 데이터 로드하는 함수
    private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queryAll(){
     ...
    }
     
}

저장된 데이터를 로드하는 4가지 메서드 또한 작성해 줍니다. 3개의 메서드는 각각 상태, 최대, 최저 값을 따로 로드하여 배열로 반환하고. 나머지 하나는 3가지 값을 한 항목으로 합쳐서 배열로 반환해 줍니다.

public class WeatherDataManager {
    Realm realm;
    String TAG = "WeatherDataManager";
    public WeatherDataManager(Context context){
        //Realm 인스턴스 얻기
        realm = Realm.getInstance(context);
    }
    
    //이전 캐시 데이터를 비우고 새로 캐시를 저장하는 함수
    public void dropOldAndSaveNew(
            String[] State, String[] Max, String[] Min, int number){
            ...
    }
    
    //날씨 상태 데이터 로드하는 함수
    public String[] loadStateArrayList(){
        Log.d(TAG, "Loading From Cache");
        //캐시된 데이터 모두 로드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result = queryAll();
        String[] List = new String[result.size()];
        for (int i = 0; i < result.size(); i++) {
            WeatherDataModel w = result.get(i);
            List[i] = w.getState();
        }
        return List;
    }

    //최대기온 데이터 로드하는 함수
    public String[] loadMaxArrayList(){
        Log.d(TAG, "Loading From Cache");
        //캐시된 데이터 모두 로드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result = queryAll();
        String[] List = new String[result.size()];
        for (int i = 0; i < result.size(); i++) {
            WeatherDataModel w = result.get(i);
            List[i] = w.getMax();
        }
        return List;
    }

    //최저기온 데이터 로드하는 함수 
    public String[] loadMinArrayList(){
        Log.d(TAG, "Loading From Cache");
        //캐시된 데이터 모두 로드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result = queryAll();
        String[] List = new String[result.size()];
        for (int i = 0; i < result.size(); i++) {
            WeatherDataModel w = result.get(i);
            List[i] = w.getMin();
        }
        return List;
    }

    //화면에 표시할 데이터 로드
    public String[] loadDataFromRealm(){
        Log.d(TAG, "Loading From Cache");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result = queryAll();
        String[] List = new String[result.size()];
        for (int i = 0; i < result.size(); i++) {
            WeatherDataModel w = result.get(i);
            String Item = w.getState() + " : " + " MAX=" + w.getMax() + " MIN=" + w.getMin();
            List[i] = Item;
        }
        Log.d(TAG, "Done Loading From Cache");
        return List;
    }

    
     //모든 캐시 데이터 로드하는 함수
    private RealmResults<WeatherDataModel> queryAll(){
     ...
    }
     
}

데이터 캐싱 해보기

우리가 작성한 데이터 관리 클래스에서 메서드를 호출해 캐싱 해 봅시다. 아래는 예시 코드입니다.

//인스턴스 얻기
WeatherDataManager manager = new WeatherDataManager(Context);
...
String[] State;
String[] Max;
String[] Min;
...

//캐싱
manager.dropOldAndSaveNew(State, Max, Min, 7);
//캐시 로드
State = manager.loadStateArrayList();
Max = manager.loadMaxArrayList();
Min = manager.loadMinArrayList();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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